[이해인 수녀 맑은 편지]
법정 스님께
스님, 오늘은 하루종일 비가 내립니다.
비오는 날은 가벼운 옷을 입고 소설을 읽고 싶으시다던 스님,
꼿꼿이 앉아 읽지 말고 누워서 먼 산을 바라보며
두런두런 소리내어 읽어야 제 맛이 난다고 하시던 스님.
가끔 삶이 지루하거나 무기력해지면
밭에 나가 흙을 만지고 흙 냄새를 맡아 보라고 스님은 자주 말씀하셨지요 .
며칠 전엔 스님의 책을 읽다가 문득 생각이 나
오래 묵혀 둔 스님의 편지들을 다시 읽어보니
하나같이 한폭의 아름다운 수채화를 닮은 스님의 수필처럼
향기로운 빛과 여운이 남기는 것들이었습니다.
언젠가 제가 감당하기 힘든 일로 괴로워할 때
회색 줄무늬의 정갈한 한지에 정성껏 써보내 주신 글은
불교의 스님이면서도 어찌나 가톨릭적인 용어로 씌어 있는지
새삼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수년 전 저와 함께 가르멜수녀원에 가서 강의를 하셨을 때도
'눈감고 들으면 그대로 가톨릭 수사님 의 말씀'이라고
그곳 수녀들이 표현했던 일이 떠오릅니다.
왠지 제 자신에 대한 실망이 깊어져서 우울해 있는 요즘의 제게
스님의 이 글은 새로운 느낌으로 다가오고, 잔잔한 깨우침과 기쁨을 줍니다.
어느해 여름,
노란 달맞이꽃이 바람 속에 솨아 솨아 소리를 내며 피어나는 모습을
스님과 함께 지켜 보던 불일암의 그 고요한 뜰을 그리워하며
무척 오랜만에 인사 올립니다.
이젠 주소도 모르는 강원도 산골짜기로 들어가신 데다가
난해한 흘림체인 제 글씨를
늘처럼 못마땅해 하시고 나무라실까 지레 걱정도 되어서 아예 접어 두고 지냈지요.
스님, 언젠가 또 광안리에 오시어 이곳 여러 자매들과
스님의 표현대로 '현품 대조'도 하시고,
스님께서 펼치시는 '맑고 향기롭게'의 청정한 이야기도 들려주시길 기대해 봅니다.
이곳은 바다가 가까우니 스님께서 좋아하시는 물미역도 많이 드릴테니까요.
[법정 스님 밝은편지]
이해인 수녀님께
수녀님, 광안리 바닷가의 그 모래톱이
내 기억의 바다에 조촐히 자리잡습니다.
주변에서 일어나는 재난들로 속상해 하던 수녀님의 그늘진 속뜰이 떠오릅니다.
사람의, 더구나 수도자의 모든 일이 순조롭게 풀리기만 한다면
자기 도취에 빠지기 쉬울 것입니다.
그러나 다행히도 어떤 역경에 처했을 때
우리는 보다 높은 뜻을 찾지 않을 수 없게 됩니다.
그 힘든 일들이 내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를 알아차릴 수만 있다면
주님은 항시 우리와 함께 계시게 됩니다.
그러니 너무 자책하지 말고
그럴수록 더욱 목소리 속의 목소리로 기도드리시기 바랍니다.
신의 조영안에서 볼 때
모든 일은 사람을 보다 알차게 형성시켜주기 위한 배려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사람들은 그런 뜻을 귓등으로 듣고 말아
모처럼의 기회를 놓치고 맙니다.
수녀님, 예수님이 당한 수난에 비한다면
오늘 우리들이 겪는 일은 조그만 모래알에 미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기에 옛 성인들은 오늘 우리들에게 큰 위로요 희망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 분 안에서 위로와 희망을 누리실 줄 믿습니다.
이번 길에 수녀원에서 하루 쉬면서
아침미사에 참례할 수 있었던 일을 무엇보다 뜻깊게 생각합니다.
그 동네의 질서와 고요가 내 속뜰에까 지 울려 왔습니다.
수녀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산에는 해질녘에 달맞이꽃이 피기 시작합니다.
참으로 겸손한 꽃입니다.
갓 피어난 꽃 앞에 서기가 조심스럽습니다.
심기일전하여 날이면 날마다 새날을 맞으시기 바랍니다.
그 곳 광안리 자매들의 청안(淸安)을 빕니다.
무소유
바닷가의 조약돌을 그토록 둥글고 예쁘게 만드는 것은
무쇠로 된 정이 아니라 부드럽게 쓰다듬는 물결이다.
무엇인가를 갖는다는 것은 다른 한편 무엇인가에 얽매인다는 뜻이다.
크게 버리는 사람만이 크게 얻을 수 있다는 말이 있다.
아무것도 갖지 않을 때 비로소 온 세상을 갖게 된다는 것은 무소유의 또 다른 의미이다.
용서란 타인에게 베푸는 자비심이라기 보다
흐트러지려는 나를 나 자신이 거두어 들이는 일이 아닐까 싶다.
우리들이 화를 내고 속상해 하는 것도 따지고 보면
외부의 자극에서라기 보다 마음을 걷잡을 수없는데에 그 까닭이 있을 것이다.
정말 우리 마음이란 미묘하기 짝이 없다.
너그러울 때는 온 세상을 다 받아 들이다가
한 번 옹졸해지면 바늘 하나 꽂을 여유 조차 없다.
그러한 마음을 돌이키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마음에 따르지 말고 마음의 주인이 되라고 옛 사람들은 말한 것이다.
- 법정스님 에세이집《무소유》중에서
우리가 선택한 맑은 가난은 부보다 훨씬 값지고 고귀한 것이다"라는 말은 스님이 설파하던 '무소유'의 정신을 압축한다.
1997년 길상사 창건 당시 "길상사가 가난한 절이 되었으면 합니다"로 시작하는 창건 법문도 이러한 무소유 정신과 맞물려 널리 회자됐다.
그런가 하면 말년인 지난 2008년 낸 산문집 '아름다운 마무리'에서는 "아름다운 마무리는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라며 마지막 모습까지 귀감이 되기도 했다.
♧ 법정스님의 주요 어록 ♧
▲우리는 필요에 의해서 물건을 갖지만, 때로는 그 물건 때문에 마음을 쓰게 된다.
따라서 무엇인가를 갖는다는 것은 다른 한편 무엇인가에 얽매이는 것,
그러므로 많이 갖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많이 얽혀 있다는 뜻이다.('무소유' 중)
▲우리 곁에서 꽃이 피어난다는 것은 얼마나 놀라운 생명의 신비인가.
곱고 향기로운 우주가 문을 열고 있는 것이다.
잠잠하던 숲에서 새들이 맑은 목청으로 노래하는 것은 우리들 삶에 물기를 보태주는 가락이다.
('산방한담' 중)
▲빈 마음, 그것을 무심이라고 한다. 빈 마음이 곧 우리들의 본 마음이다.
무엇인가 채워져 있으면 본 마음이 아니다. 텅 비우고 있어야 거기 울림이 있다.
울림이 있어야 삶이 신선하고 활기 있는 것이다. ('물소리 바람소리' 중)
▲사람은 본질적으로 홀로일 수밖에 없는 존재다.
홀로 사는 사람들은 진흙에 더럽혀지지 않는 연꽃처럼 살려고 한다.
홀로 있다는 것은 물들지 않고 순진무구하고 자유롭고 전체적이고 부서지지 않음이다.
('홀로 사는 즐거움' 중)
▲무소유란 아무것도 갖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것을 갖지 않는다는 뜻이다.
우리가 선택한 맑은 가난은 부보다 훨씬 값지고 고귀한 것이다.('산에는 꽃이 피네' 중)
▲나는 누구인가. 스스로 물으라.
자신의 속얼굴이 드러나 보일 때까지 묻고 묻고 물어야 한다.
건성으로 묻지 말고 목소리 속의 목소리로 귀속의 귀에 대고 간절하게 물어야 한다.
해답은 그 물음 속에 있다.('산에는 꽃이 피네' 중)
▲내 소망은 단순하게 사는 일이다.
그리고 평범하게 사는 일이다.
느낌과 의지대로 자연스럽게 살고 싶다. 그 누구도, 내 삶을 대신해서 살아줄 수 없다.
나는 나답게 살고 싶다. ('오두막 편지' 중)
▲우리가 지금 이 순간 전 존재를 기울여 누군가를 사랑하고 있다면
이 다음에는 더욱 많은 이웃들을 사랑할 수 있다.
다음 순간은 지금 이 순간에서 태어나기 때문이다.
지금이 바로 이때이지 시절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봄여름가을겨울' 중)
▲길상사가 가난한 절이 되었으면 합니다.
요즘은 어떤 절이나 교회를 물을 것 없이 신앙인의 분수를 망각한 채 호사스럽게 치장하고
흥청거리는 것이 이 시대의 유행처럼 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풍요 속에서는 사람이 병들기 쉽지만 맑은 가난은 우리에게 마음의 평화를 이루게 하고
올바른 정신을 지니게 합니다.
이 길상사가 가난한 절이면서 맑고 향기로운 도량이 되었으면 합니다.
불자들만이 아니라 누구나 부담없이 드나들면서 마음의 평안과 삶의 지혜를 나눌 수 있있으면 합니다.
(1997년12월14일 길상사 창건 법문 중)
▲삶의 순간순간이 아름다운 마무리이며 새로운 시작이어야 한다.
아름다운 마무리는 지나간 모든 순간들과 기꺼이 작별하고 아직 오지 않은 순간들에 대해서는
미지 그대로 열어둔 채 지금 이 순간을 받아들이는 일이다.
아름다운 마무리는 낡은 생각, 낡은 습관을 미련 없이 떨쳐버리고 새로운 존재로 거듭나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름다운 마무리는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다.('아름다운 마무리' 중)
▲행복할 때는 행복에 매달리지 말라.
불행할 때는 이를 피하려고 하지 말고 그냥 받아들이라.
그러면서 자신의 삶을 순간순간 지켜보라. 맑은 정신으로 지켜보라. ('아름다운 마무리' 중)
▲모든 것을 소유하고자 하는 사람은 어떤 것도 소유하지 않아야 한다.
모든 것이 되고자 하는 사람은 어떤 것도 되지 않아야 한다.
모든 것을 가지려면 어떤 것도 필요도 함 없이 그것을 가져야 한다.
버렸더라도 버렸다는 관념에서조차 벗어나라.
선한 일을 했다고 해서 그 일에 묶여있지 말라.
나뭇가지를 스치고 지나가듯 그렇게 지나가라. ('일기일회' 중)
고미혜 기자 mihye@yna.co.kr (서울=연합뉴스)
▲ ① 13일 오전 11시40분쯤 법정 스님의 법구를 둘러싼 장작 더미에 스님들이 불을 붙이고 있다. ② 다비장이 가파른 산기슭에 마련됐음에도 수많은 불자들은 “나무아미타불”을 외며 다비 현장을 끝까지 지켰다. ③ 24시간 다비가 끝난 뒤 영정과 유골함을 든 스님들이 14일 송광사 일주문을 지나고 있다. 법정 스님의 유지대로 재를 뒤적여 사리를 찾지는 않았다.
사진: 서울신문순천 정연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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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 2010-03-14 17:54:29ㅣ수정 : 2010-03-14 22:55:41
[포럼]법정스님, 불 들어갑니다!
김선우 | 시인
스님, 불 들어갑니다! 그 순간, 눈물이 흐르기 시작했다. 회자정리의 인연이니 울면서 보내드리지 말아야지, 생각하면서도 그랬다. 법정 스님의 법구가 불길에 휩싸이는 순간, 아프다…아프다…, 우리네 산천이 훌쩍훌쩍 울고 있다는 느낌에 사무쳤다. ‘이제 이 공간과 시간을 떠나야겠다’ 하시며 스스로 돌아갈 준비를 하는 마지막 순간에 ‘아파, 아파…’ 하셨다는, 스님의 호소가 어떤 도통한 언사보다 나를 흔들었다. ‘아프다’는 말. 떠나야 할 시간임을 명철한 정신으로 인식하면서도 육신의 고통을 솔직하게 인정하는 탄식. 그래, 인간은 자연인 거다.
아프면 아프다고 호소해야 하는 자연인 거다. 스님의 목소리가 다비 불꽃으로 타탁, 튀었다.
스님을 보내며 운 것이 스님을 사랑했던 사람들만이 아니었으리라. 아파요…아파요…, 무시무시한 속도로 파헤쳐지며 신음하는 이 땅의 강들, 숲들, 망가져가는 우리 생명의 젖줄들의 한숨소리를 자신의 아픔처럼 듣고 안타까워하던 스님이셨으니, 다비 불꽃 속에서 훌쩍이며 울고 있는 강과 숲의 목소리를 들은 것이 나의 환영만은 아니었으리.
‘가담하지 않아도 무거워지는 죄’가 있다고 언젠가 시에 쓴 적이 있다. 비록 내 손에 의한 것은 아닐지라도, 곡선의 강을 들쑤시고 콘크리트를 쳐 발라 직선의 보를 만들고 잔인하게 생명의 숨결을 끊어놓는, 그 모든 일들이 자행된 시대에 두 눈 멀쩡히 뜨고 그것을 지켜보기만 한 자의 죄가 미래 세대에 남을 것이라고 생각하면 모골이 송연하다.
정치 경제가 과도하게 유착한 물신의 권력에 의해 미쳐가지만, 다행히 우리 사회엔 불의한 탐욕을 경계하고 성찰하는 종교계의 스승들과 도반들이 계시다. 만물 속에서 ‘불성’을 깨우는 ‘생명 살림’의 철학을 중생 속에 구현해온 불교계의 오랜 노력이 있고, 생명 창조의 질서를 훼손하려는 오만한 권력에 경종을 울리며 최근 1100여명의 천주교 사제들이 ‘4대강 사업 당장 중지하라’는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여러 사정으로 암담한 중에도 깨어있는 소수의 개신교 목회자들이 계시고, 원불교의 생명사랑이 있다.
어려울 때마다 우리의 절망감에 손 내밀어 다시금 생명의 감각을 회복하게 하는 종교계 열린 스승들께 감사드린다. 그 손을 잡고 오늘 이 막막한 시대의 한 시민인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생각한다. 작은 몸짓일지라도 무언가 할 수 있는 일은 있다. 하루에 한 가지씩! 하루에 한 사람씩! 우리의 강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강이 어떻게 왜 지켜져야 하는지 이야기하리라. 날마다 노래하리라. 우주 만물, 그 모든 생명들 앞에서 부끄럽지 않기 위해. 강으로 순례를 떠나고, 4대강 저지 서명을 하는 인터넷 사이트들에 접속하고, 다가오는 지방선거에서 후보들의 공약을 낱낱이 살피고, 물으리라. 당신은 생명의 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
“생명에게 친절하셔야 합니다. 사랑하지 않고서 무엇을 살릴 수 있나요.”
입던 승복 그대로 가사 한 장 덮고 꽃잎처럼 가신 법정 스님을 보내며 문득 떠오르는 문장들을 적는다.
“아쉬운 듯 모자라게 사십시오. 너무 많이 가지고 살려고 아등바등하지 마세요.” 아름다운 스승들을 곁에 두고도 우리는 왜 깨우치지 못하는가. 생명의 젖줄인 강에 감동할 줄도 모르고 ‘아프다’는 말도 들을 줄 모르면서 ‘살리기’라는 거짓된 말로 ‘죽이기’하는 모든 탐심의 그물들이여. 불도저들이여. 우리는 모두 죽습니다. 권력도 조만간 끝이 납니다. 지금 가지고 있는 것이 영원하지 않다는 것을 왜 모르시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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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빚은 다음 생으로 가져가지 않으렵니다
연합뉴스 | 입력 2010.03.17 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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