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서 별세, 처녀작 '나목'과 박수근을 떠올리며
*연합뉴스가 공개한 고인의 젊은 시절 사진
담낭암으로 투병중인 소설가 박완서(80) 씨가 오늘 새벽 별세했다. 박완서씨는 한국을 대표하는 소설가다. 세상 모르게 눈 내렸던 새벽녁, 그는 그의 작품 제목 <그해 겨울은 따뜻했네>처럼 따뜻하게 떠났을까? 아쉽다. 그의 별세 소식을 듣고 위키백과사사전을 보니 누군가 벌써 그의 죽음을 알렸다. 이렇게 쓰여있다. ' 2011년 1월 22일 토요일 아침 6시 17분 지병인 담낭암으로 투병중에 사망하였다'
늦깎이로 소설가로 데뷔했던 박완서. 대기만성이라는 말처럼 그의 문학적 재능은 뒤늦게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대중적 인기도 끌었다. 작고 소식을 듣고 떠오른 작품은 처녀작이자 출세작 <나목>. 1970년, 박완서씨가 40대에 접어들면서 〈여성동아〉 장편 소설 공모전에서 당선되었던 작품이기도 하다. 박완서씨의 삶과 문학에 풍경과 상처가 되었던 사건은 한국전쟁이다.
한국전쟁이 발발한 1950년도 박완서씨는 서울대 입학하지만, 학업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전쟁으로 숙부와 큰 오빠를 잃는다. 그 아픔이 그의 작품 곳곳에 묻어나 있다. <나목>은 전쟁 중 노모와 어린 조카들의 생계를 위해 미군부대에서 근무할 때 만난 화가 박수근에 대한 내용을. 박수근은 독학으로 미술을 공부한 한국 미술계의 독보적인 존재다. 그의 작품에 흐르는 회백색 톤과 서민들의 모습. 박수근 또한 작품 속에 는 한국전쟁의 상흔이 아련하게 묻어있다. 하지만 그의 작품은 절망적이지 않다. 박완서씨의 작품처럼. 박수근의 작품은 국보급이다. 소설 <나목>에서 박수근은 6·25 동란 중 밥벌이로를 위해 PX에서 미군 병사들을 대상으로 손수건에 초상화를 그려준다. 그 그림 중에 하나가 바로 박수근이 그린 <나무와 여인>이다. 앙상하게 시들어가는 나무는 죽어가는 고목이 아니라, 모진 추위를 견디며 새봄과 새날을 준비하는 어머니의 생명력이자 희망의 뿌리를 품고 있는 겨울 나무다.
▲ 박수근 작 <나무와 여인>
한국 미술계의 거목은 빨리 세상을 떠났지만, 박완서씨는 추운 겨울을 이기고 꽃과 잎을 싹튼 한국문학계의 거목이 되었다. 유녀시절의 풍경을 아름답게 그렸내었던 성장소설의 최고봉이라 평가받았던 <엄마의 말뚝>과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가 떠올랐다. 고인이 된 <토지>의 박경리선생도 떠올랐다. 박경리와 박완서는 한국 현대문학을 이야기 할 때 빼놓고 이야기 할 수 없는 인물. 박완서는 박경리에게 큰 영향을 받기도 했다. 하나, 둘 이름과 기억들이 이내 사라진다. 작품의 내용은 떠오르지지 않고 큰이름만 떠올랐다 명멸한다. 한국 근현대사의 서민들의 모습을 박완서만큼 입담있게 그려내 작가가 있을까. 이제 박완서씨도 지난 상처와 풍경을 뒤로 하고 세상과 이별했다. 이승 넘어 다른 세상이 있다면. 박경리 선생과 만나 배추속에 술 한잔에 담배 한개피로 이야기 꽃을 피우길 바란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빈다.
* 사위의 말에 따르면 고인은 "부의금은 받지 말아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가난한 작가들에게는 특히...."
출처 : http://bopstory.tistory.com/26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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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JB방송경남/온라인뉴스팀]지난해 등단 40주년을 맞이한 소설가 박완서(80·여) 선생이 22일 오전 5시20분께 경기 구리시 아차동 자택에서 담낭암으로 별세했다.
▲ 문학계의 큰 별 소설가 박완서 향년 80세로 세상을 떠나다...
고인의 빈소는 서울 강남구 서울삼섬병원 장례식장에 차려졌다. 지병으로 별세한 소설가 박완서씨의 빈소 앞에 '부의금을 정중히 사양하겠습니다'라는 안내문이 있어 눈길을 끈다.
생전 고인께서 자신이 죽으면 찾아올 문인 중에 가난한 이들이 많으니 절대 부의금을 받지 말라고 신신당부했다고 한다.
이같은 소식에 네티즌들은 "가는 날까지 후배들을 살뜰히 챙기시는 군요", "마음씨까지 따뜻하신 분", "정말 감동입니다" 등 고인의 마음 씀씀이에 감동했다.
고인이 된 작가 박완서씨는 지난 1931년 경기도 개풍에서 태어나 1950년 서울대 국어국문학과를 중퇴하고 1970년 소설 '나목'이 여성동아 장편소설 현상공모에 당선되면서 소설가로 등단했다.
고인은 불혹의 늦은 나이에 소설가로 데뷔했지만 지난 40여 년간 쉼 없는 창작으로 한국 문학사에 한 획을 장식했다.
고인은 6.25 전쟁의 상처 때문에 작가가 됐었며 전쟁의 비극을 다룬 작품들로 큰 발자취를 남겼으며, 1970-1980년대 급성장한 한국의 산업화 시대에 드러난 욕망의 이면을 날카롭게 파헤쳤다.
내면적인 서사보다는 선이 굵고 분명한 이야기를 살아있는 문장으로 그려 많은 독자들과 공감을 나눈 작가는 여성의 억압 문제를 다루고 여성의 시각으로 세상의 아픔을 그린 여성문학의 대모이다.
고인의 주요 작품으로는 장편 '휘청거리는 오후' , '도시의 흉년' , '살아있는 날의 시작' ,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친절한 복희씨' 와 소설집 '부끄러움을 가르칩니다' , '배반의 여름' , '엄마의 말뚝' , '저문 날의 삽화' , '너무도 쓸쓸한 당신' 등이다.
고인은 한국문학작가상을 비롯해 이상문학상, 대한민국문학상, 동인문학상 등 많은 문학상을 수상했으며, 지난해 등단 40주년을 맞기도 했다.
한편 고인의 빈소는 서울 강남구 일원동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 16호이며 발인은 25일 오전, 장지는 용인 천주교 묘지이다.